• 로그인
QUICK MENU

고려대학교 교수소개

Knowledge & Innovation

소개

Prof. 김동중

직       책: 교수

전화번호:  02-3290-2331

E-mail   : dongjoongkim@korea.ac.kr

세부전공: 수학교육에 대한 의사소통학

  • About Professor
  • Curriculum Vitae
  • Publication
  • Research
  • Teaching
  • service
  • Profile

    수학교육에 대한 의사소통학적 접근방법

    수학교육에 대한 의사소통학적 접근방법을 바탕으로 수학적 담론과 사회-수학적 규범을 통합하여 수학, 학습, 교수, 교육과정, 연구방법론, 교육정책 등에 종합적으로 반영하고자 한다. 의사소통학에서 수학적 개념은 도구(예, 언어, 기호, 테크놀로지)와 의미를 통해 형성된다는 비고츠키 이론과 의미는 담론에서 단어의 활용을 통해 형성된다는 비트겐슈타인 이론을 바탕으로 담론을 공동체를 포함하는 의사소통의 한 형식으로 정의한다.
    학생-학생 담론과 학생-교사 담론을 분석하고 사회-수학적 규범의 담론에 대한 역할을 이해함으로서 수학 내용의 순서와 구조, 역동적인 상호작용과정에서 담론, 규범과 관계를 형성하는 언어의 역할과 중요성, 맥락에 따른 공동체 규범의 역할과 형성과정 등에 중점을 둠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이 동시에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학생-학생간의 수평적 담론을 활용하여 학생의 개인차와 다양성을 반영하는 교수법을 개발하고 수학교사를 위한 담론적 역량(MDT)과 테크놀로지 기반의 T-MDT(Technological Mathematical Discourse for Teaching)를 개발하여 수학 학습과 교수에 공헌하고자 한다.

  • Curriculum Vitae

    Educ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수학교육 박사
    University of Georgia 수학 석사
    고려대학교 수학교육과 학사

    Professional Experiences

    2009년 1월 – 2011년 7월: Indiana State University 조교수

    2011년 8월 – 2012년 2월: 한국교원대학교 조교수

    2012년 3월 – 2015년 2월: 고려대학교 조교수

    2015년 3월 – 2020년 2월: 고려대학교 부교수

    2020년 3월 – 현재: 고려대학교 교수

  • Publication

    SSCI Journal Articles

    Kim, D., Bae, S., Choi, S., Kim, H., & Lim, W. (2019). Creative character education in mathematics for prospecteive teachers. Sustainability. 11(6), 1730. https://doi.org/10.3390/su11061730

    Lim, W., Son, J, & Kim, D. (2018). Understanding preservice teacher skills to construct lesson pla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6(3), 519-538. DOI10.1007/s10763-016-9783-1

    Kim, D., & Lim, W. (2017). The relative interdependency of colloquial and mathematical discourses regarding the notion and calculations of limit: an Evidence-based cross-cultur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6(3), 519-538. DOI 10.1007/s10763-017-9848-9

    Kim, D. S., Rueckert, D., Kim, D., & Seo, D. (2013). Student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mobile learning.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17(3), 52-73. http://www.llt.msu.edu/issues/october2013/index.html

    Kim, D. S. & Kim, D. (2012). Effect of screen size on multimedia vocabulary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3(1), 62-70.

    Kim, D., Ferrini-Mundy, J., & Sfard, A. (2012). How does language impact the learning of mathematics? Comparison of English and Korean speaking university students’ discourses on infinit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1/52, 86-108. doi:10.1016/j.ijer.2012.01.004 

     

     

     

    SCOPUS Journal Articles

    Kim, D., & Cho, J. (2017). Linguistic differences and problem-solving routines in mathematics. International Education Journal: Comparative Perspectives, 16(4), 64-76.

    Kim, D., Ruecker, D., & Kim, D. (2017). Mobile assisted language learning experi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Mobile and Blended Learning, 9(1), 49-66.

    Güçler, B., Wang, S., & Kim, D. (2015). Conceptualizing mathematics as discourse in different educational settings.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8(12), 25-32. http://dx.doi.org/10.5539/ies.v8n12p25

    Lim, W., Stallings, L., & Kim, D. (2015). A proposed pedagogical approach for preparing teacher candidate to incorporate academic language in mathematics classrooms.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8(7), 1-10. http://dx.doi.org/10.5539/ies.v8n7p1

     

     

    KCI Journal Articles

    김동중∙최상호∙이주희 (2020). 담론적 역량 개발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예비수학교사의 인식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34(2), 41-68.

    Kim, D., Kim, W., Jung, J., & Choi, S. (2020). Exploration of the application possibility of curriculum with mathematical modeling through coding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5(2), 241-250.

    김동중∙신재홍∙이지은∙임웅∙이윤희∙최상호(2019). 교사의 담론적 역량의 개념화를 위한 사례 연구. 학교수학, 21(2), 291-318.

    김원∙최상호∙김동중 (2018). 담론적 관점에서 중1 수학 교과서의 그래프 정의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32(3), 407-433.

    황우형∙김동중∙김원∙이다희∙최상호 (2017). 수학적 창의∙인성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수학교육, 56(1), 41-62.

    최상호∙하정미∙김동중 (2016). 학생 중심 동료 멘토링 교수법에서 수학적 과정에 대한 의사소통학적 접근. 수학교육논문집, 30(3), 375-392.

    Lee, S., Park, J., Choi, S., & Kim, D. (2016). Re-exploring teaching and learning of probability and statistics using Exce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1(7), 85-92.

    Park, Y. & Kim, D. (2015). The role of American Sign Language(ASL) in paired deaf signers' mathematics learning through computer games.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4, 90-113. http://eduresearch.snu.ac.kr/DZ/?M=Z2

    김동중∙배성철∙김원∙이다희∙최상호 (2014). 수학교육연구 및 혼합 연구방법 동향: 최근 10년간 발표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28(3), 303-320.

    최상호∙김동중∙신재홍 (2013). 수학적 사고 스타일에 따른 함수의 문제해결과정의 특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3(2), 153-171.

     

     

    저서

    김동중∙김원∙안병주∙유종숙∙이다희∙최계현∙최상호∙하정미∙황우형(2017). 멘토링 교수법: 공유∙소통∙공동체로 함께하는 수학교실. 서울:교우사.

  • Research

    Research Topic

    Communicational Approach to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a communicational approach to mathematics education, mathematics, learning, teaching, curriculum, and research methodology, and educational policy can be synthesized by combining mathematical discourse and socio-mathematical norms. In the communicational approach, based on Vygotsky’s theory that mathematical concepts are developed by tool (such as language, symbol, and technology) and meaning, and Wittgenstein’s theory that meaning is formed by word use in discourse, discourse is defined as a form of communication. By analyzing student-student discourse and teacher-student discourse and understanding the role of socio-mathematical norms in discourse, the sequence and structure of mathematical content, the role and importance of language which forms discourse and norms during dynamic interactions, and the role and developing process of community norms depending on contexts are focused on in endeavors to scrutinize ways to improve communicational capabilities of teachers and students. Especially, by employing student-student horizontal discourse, my research seeks to contribute to improving teacher’s mathematical discourse for teaching(MDT) and technological MDT through developing both teaching methods reflecting students’ individual difference and diversity and methods to be able to motivate them across discursive activities.

  • Teaching

    학부

    컴퓨터와수학교육(영강), 수학교과논리및논술(영강), 수학교육을통한창의와인성교육(영강), 수학교육론(영강)

    대학원

    고급수학교육연구1(영강), 수학교육철학(영강), 수학교육세미나3(영강), 수학교육심리학(영강)

    교육대학원

    수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교과논리및논술, 수학교육연구방법론2

  • Service

    한국수학교육학회 총무이사 (2014년 10월 ~ 2018년 10월)

     

    교육부 교육과정심의회 수학 교과위원회 위원 (2016년 12월 ~ 2018년 12월)

     

    한국과학창의재단 수학 교과용도서 검정위원 (2018년 2월 ~ 2020년 2월)

     

    <학교수학> 편집위원 (2019년 1월 ~ 2020년 12월)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연구부학장 (2019년 7월 ~ 2021년 6월)

     

    <수학교육> 편집위원 (2020년 6월 ~ 2022년 12월)

     

    <수학교육학연구> 편집위원장 (2021년 1월 ~ 2022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