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QUICK MENU

고려대학교 교수소개

Knowledge & Innovation

소개

Prof. 신창호

  • 직책 : 교수
  • 연구실 전화번호 : (02) 3290-2292
  • 이동전화 : 010-9029-5356
  • 이메일 (E-mail) : sudang@korea.ac.kr
  • 세부전공 : 교육사철학(유교교육학)
  • 관심분야 : 유교 경전을 비롯한 동서양 철학 사상의 현대적 독해
  • Profile

     

    이력 사항

     

     

    현재.  고려대학교  교수(교육학과)

     

     

     

    주요 학력

     

     

    고려대학교  졸업 (문학사, 교육학/철학)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수료 (문학 석사, 철학/종교학)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수료 (교육학 박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학) 

     

     

    주요 경력

     

     

    경희대학교(2004-2008) : 교육대학원 교수 / 교직과정 주임교수 / 교수학습센터 실장 / 학부대학 부학장 

     

    고려대학교(2008. 9 -  ) : 교육학과 교수 / 교육학과 학과장 / 교육대학원 교육사철학 전공 주임교수 / 입학사정관실 실장 / 교양교육실 실장

                                         / 교육문제연구소 소장

     

    학회 및 공공 단체(2004- ) : 한국교육철학학회 회장 /  한중철학회 회장 / 한국교육사학 편집위원장 / 한국교육학연구 편집위원장

                                             / 한국창조교육학회 부이사장 / 아름 청소년 센터 이사 

     

     

     

     

     

     

  • Curriculum Vitae

    공란

  • Publication

     

    주요 저서 및 역서

     

    사서-이치를 담은 네 권의 책 / 나무발전소, 2018.

     

    주역절중(전 12권, 공역) / 학고방, 2018.

     

    돌봄과 공정 (공저)/ 박영사, 2018.

     

    전통 인성교육이 해답이다(공저) / 빅영스토리, 2018.

     

    존 듀이 교육학의 원류를 찾아서-나의교육신조 독해 / 우물이 있는 집, 2018.

     

    창조성과 교육철학 / 박영스토리, 2018.

     

    알고 싶은 마음에 단숨에 읽는 철학대화집(공저) / 나무발전소, 2018.

     

    논어의 지평 / 우물이 있는 집, 2018.

     

    한국교육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 1, 2(무크강좌 강의록) / 박영스토리, 2018

     

    문부성소할목록(역서) / 우물이 있는 집, 2017.

     

    옛날 공부책 / 어마마마, 2017.

     

    정조책문, 새로운 국가를 묻다(역서) / 판미동, 2017.

     

    배려, 이론과 실천을 위한 가이드 / 고려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민주적 삶을 위한 교육철학-존 듀이의 일상 교육 구상 / 우물이 있는 집, 2016.

     

    맹자 / 생각정거장, 2016

     

    정약용의 고해 / 추수밭, 2016.

     

    나는 무엇인가 / 우물이 있는 집, 2015.

     

    한글사서 시리즈(역서) - 한글논어/한글맹자/한글대학중용 / 판미동, 2014-2015.

     

    한국교육사의 통합적 이해 / 박영스토리, 2014.

     

    교육과 학습 / 온고지신, 2012.

     

    유교의 교육학 체계 / 고려대학교출판부, 2012.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대학, 유교의 지도자 교육철학 / 교육과학사, 2010.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함양과 체찰-퇴계의 자성록 / 미다스북스, 2010.

     

    관자(공역) / 소나무, 2006.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수기(修己), 유가 교육철학의 핵심 / 원미사, 2005.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 Research

     

    연구 분야

     

     

    고전의 현대적 독해

     

    - 유교(儒敎), 도가(道家), 불교(佛敎), 힌두교, 기독교(基督敎), 유대교, 이슬람교, 한국민간신앙, 서구 철학사상 등 고전을 현대적 시각에서 재해석하는 작업을 중심으로 탐구

    - 다양한 고전은 학문의 자료이자 교육 실천을 위한 밑천이기에,  '교육고전학(敎育古典學)'이라는 화두를 잡고 학문 지평의 확장을 꾀하고 있음

     

     

    최근 연구 및 작업 중인 과제

     

    - [호산 박문호 칠서상설 연구 번역] ;  한국연구재단 <토대연구> 과제 수행 중(2017. 9 - 2022. 8. 5년)

  • Teaching

     

    학부 교과목

     

     

    교양 - 배려의 철학(핵심교양)

     

    교직 - 교육학 개론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직적성론

     

    전공(교육학과) - 교육학개론 / 교육철학 / 한국교육사 / 동서양고전강독 / 교육사상가론 / 현대교육사조 등

     

     

     

    일반대학원 교과목

     

     

    (교육학) 공통 - 교육사상사

    (교육사철학) 전공 - 한국교육사상사 / 동양교육사상 / 중국의 역사와 교육 / 유교교육학 특강  /

                                  종교교육철학 / 인성교육론 특강 / 동양근현대교육 연구 /

                                  동서양교육사상비교 연구 / 교육의 역사철학적 연구  등 

     

     

     

    교육대학원 교과목

     

     

    (공통) 교직 - 교육학개론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의 철학과 역사 / 교육철학사상

    (교육사철학) 전공 - 한국교육사상 / 교육사상가연구 / 학교교육철학 / 교육지도자 철학 /
    생태철학과 교육 / 양성평등과 교육 / 인간과 교육 / 종교와 교육 / 교육고전강독  등

  • Lab Members

     

    일반대학원(석사 및 박사과정 지도연구생)

     

    <수료생>

     

    전선숙(박사과정) - 석사논문 주제; 소학의 교육사상

     

    이유정(박사과정) - 석사논문 주제; 유교의 수양론 

     

    이진영(박사과정) - 석사논문 주제; 불교의 조형 예술 

     

    한지윤(박사과정) - 석사논문 주제; 대학의 수양론

     

    임용덕(박사과정) - 석사논문 주제;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

     

    위민성(박사과정) - 석사논문 주제; 쑨원의 삼민주의 교육

     

    정순희(박사과정) - 석사논문 주제; 플라톤의 이데아론

     

     

    <재학생>

     

    우버들(박사과정) - 석사논문 주제; 노자의 인성교육

     

    강영순(박사과정) - 석사논문 주제; 미학, 예술교육  

     

    권선향(박사과정)- 박사논문 주제: 불교 철학

     

    장우재(박사과정) - 석사논문 주제; 비고츠키 교육사상

     

    진상훈(석사과정) -

     

    이윤정(석사과정) -

     

    변민재(석사과정) -

     

     

    <외국인 연구생>

     

    구어윈팅(석사,  중국) - 석사논문 주제; 회남자의 교육사상

    우자니(박사,  중국) - 석사논문 주제; 노자의 교육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