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로그인
QUICK MENU

고려대학교 교수소개

Knowledge & Innovation

사범대학

Home > 사범대학 > 체육교육과

소개

정주혁

Joo- Hyug Jung 

Tel: 02-3290-2314 (office) 
Email: pedagogy@korea.ac.kr

 

  • About Professor
  • Curriculum vitae
  • Publication
  • Research
  • Teaching
  • Lab Members
  • Profile

     -학력-

    <학부>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졸업(Dept. of Physical Education, College of Education in KOREA University)

     

    <석사>Fukuoka Univ. of Education(福岡教育大学、일본국립법인)

       -세부전공:스포츠교육학 (Sport Pedagogy); 체육과교육학.

     

    <박사>Univ. of Tsukuba(筑波大学院)인간총합과학연구과, 체육과학

       -세부전공:스포츠교육학 (Sport Pedagogy); 체육과교육학.

     

    -관심연구분야-

    체육(스포츠) 교수-학습방법(유/청소년 생활체육 지도법 및 학습법), 체육교육과정, 교육심리, 체육/스포츠 행동분석(현장 교수자-학습자행동 분석)

     

  • Curriculum

    준비 중입니다.

  • 저서

    (증보판) 체육과 교육론, 2008, 저자수 2인(대표)

     

    국내

     

    <전문학술지>

     

    (2016.09) 체육수업에서 교우관계 소외자와 방관자 행동 특성 및 인식탐색,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 443-447, 공동(대표), 저자수:3

    (2016.02) 스포츠스타이미지가 스포츠 참여동기 및 체육수업 만족에 미치는 효과, 『한국사회체육학회지』, 63, 131-143, 공동(대표), 저자수: 2

    (2015.11) 체육 교사의 믿음이 자율성 지지 교수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20, 27-39, 공동(대표제1), 저자수: 2

    (2015.02) 여자중학생 또래괴롭힘 참여역할과 체육수업에서 방관귀인과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 497-506, 공동(참여), 저자수: 3

    (2015.02) 학습부진 남중생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19, 1-15, 공동(대표교신), 저자수: 2

    (2014.09) 스포츠센터 지도자 매력성이 참여자의 심리적 욕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 53, 81-92, 공동(대표교신), 저자수: 2

    (2014.02) 체육교육 발전을 위한 체육계열 대학 교원의 역할과 과제,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18, 15-28, 단독, 저자수: 1

    (2013.11) 아동들의 신체활동을 높이기 위한 방법 및 전략에 관한 최신 동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18, 205-218, 공동(참여), 저자수: 3

    (2013.05) 대학 운동선수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탐색 의도 및 행동의 관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18, 175-190, 공동(대표교신), 저자수: 2

    (2013.03) 스포츠 스타 이미지와 중학생의 신체활동량 간의 관계에서 체육태도의 조절효과, 『한국체육학회지』 , 52, 107-116, 공동(대표교신), 저자수: 3

    (2012.12) 체육특기자와 체육계 대학생의 진로장애가 진로태도성숙과 진로포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 51, 165-178, 공동(대표교신), 저자수: 2

    (2012.11) 체육 성취상황에 따른 정서경험의 분류와 선행요인: 성취정서 통제-가치이론의 관점,『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3, 55-71, 공동(대표교신), 저자수: 2

    (2011.12) 시계열분석을 이용한 제주도 레저스포츠 관광객의 수요예측분석, 『한국스포츠학회』 , 9, 147-159, 공동(교신), 저자수: 3

    (2011.11) 웹기반 비디오 중심 수업분석활동 지원 시스템 개발 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육방법연구』 , 23, 799-825, 공동(교신), 저자수: 2

    (2011.11) 체육수업 속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기본적 심리욕구가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16, 41-53, 공동(제1), 저자수: 3

    (2011.10) 스포츠교육모형을 통한 중학교 표현활동 수업 사례, 『한국무용과학회지』 , 25, 1-18, 공동(교신), 저자수: 3

    (2011.08) ‘좋은 수업’ 의 관점과 특징에 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 간 중요도 인식차이,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16, 15-28, 공동(교신), 저자수: 3

    (2011.05)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암묵적 믿음과 지연행동과의 관계: 접근-회피 동기의 매개역할,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22, 19-33, 공동(교신), 저자수: 2

    (2010.07) 대학 운동선수의 완벽주의 성향과 운동스트레스 및 목표성향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 49, 153-165, 공동(교신), 저자수: 2

    (2010.02)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 공동체 의식, 협력학습 및 내적동기와의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21, 49-67, 공동(교신), 저자수: 2

    (2008.11) 체육계열 수험생의 입시스트레스와 분노 및 우울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 34, 1407-1419, 공동(제1), 저자수: 2

    (2007.05) 체육계열 대학생의 공격성이 우울 및 분노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 46, 43-54, 공동(제1), 저자수: 2

     

     

    <학술발표 및 회의>

     

    (2013.06) 체육교육자 양성 기관 대학교원의 책무와 과제, 『2013 전국소년체육대회기념 체육교육한마당』 , 3-9, 책임, 연구원수: 1

    (2013.06) 체육전공자 진로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방향, 『2013년도 한국 스포츠과학자 통합학술대회』 , 29-44, 책임, 연구원수 :1

    (2011.11) 청소년의 체육에 대한 태도와 결과기대, 신체활동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제 35차 운동사 워크숍 2011 추계 운동 학술대회』, 공동(교신), 연구원수: 2

    (2009.05) 일본 교사교육의 실제, 『한국 스포츠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체육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국제비교』 , 23-38, 단독, 연구원수: 1

     

     

     

     

    국외

     

    <논문, 학술발표 및 회의>

     

    (2016.04) The influence of Sports celebrity's image on Psychological desire and Exercise satisfaction in Leisure sports participants, 19, 4, 1193-1200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Tokyo』, 공동, 연구원수:4

    (2012.08) Sociodemographic Differences in Athlete Burnout and Its Relationship with Emotions, 『International Sport Science Congress , 책임, 연구원수: 3

    (2012.03) Students' Expectancy-Value Beliefs in Coeducational and Same-Sex Physical Education, 『2012 AAHPERD National Convention & Exposition』 , 공동, 연구원수: 3

    (2010.10) Effects of Preservice Teachers’ Sequential Behavior Feedback on Inappropriate Student Behaviors, 『National Olympics Memorial Youth Center (國立オリンピック記念靑少年センタ-, 3-1, Yoyogi Kamizono-cho,Shibuya-ku Tokyo, JAPAN』 , 공동(교신), 연구원수: 3

    (2010.08)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Implicit Beliefs of Ability, Approach-Avoidance Goals, and Task Procrastination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Si, Kangwon-Do』, 공동(교신), 연구원수: 2

    (2008.03) Cross-cultural comparisons of preservice teachers&apos; intentions toward teaching students labeled ADHD, 『AMER ALLIANCE HEALTH PHYS EDUC REC DANCE』 , 79, 공동(참여), 저자수: 6

    (2008.01)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on students' sociality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classes, 『AIESEP2008 World, Sport pedagogy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 연구원수: 3

    (2008.01) Effect of strategic grouping students satisfaction and enjoyment in physical education, 『AIESEP2008 World, Sport pedagogy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 연구원수: 3

    (2008.01) Analysis of physical self-concept between American and Thai college student, 『AIESEP 2008 World Congress, Sport pedagogy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 연구원수: 6

    (2008.01) Effects of implementing instructional technology on student involvement and learning in basketball units, 『AIESEP2008 World, Sport pedagogy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연구원수: 6

    (2007.02) Effectiveness of teachers' preventive management teaching stratenies on physical education gymnastics classes, 『AMER ALLIANCE HEALTH PHYS EDUC REC DANCE』 , 78, 공동(교신), 저자수: 1

     

     

     last updated on November 2016 

     

  • Research

    국내

     

    <전문학술지>

     

    (2016.09) 체육수업에서 교우관계 소외자와 방관자 행동 특성 및 인식탐색,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 443-447, 공동(대표), 저자수:3

    (2016.02) 스포츠스타이미지가 스포츠 참여동기 및 체육수업 만족에 미치는 효과, 『한국사회체육학회지』, 63, 131-143, 공동(대표), 저자수: 2

    (2015.11) 체육 교사의 믿음이 자율성 지지 교수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20, 27-39, 공동(대표제1), 저자수: 2

    (2015.02) 여자중학생 또래괴롭힘 참여역할과 체육수업에서 방관귀인과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 497-506, 공동(참여), 저자수: 3

    (2015.02) 학습부진 남중생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19, 1-15, 공동(대표교신), 저자수: 2

    (2014.09) 스포츠센터 지도자 매력성이 참여자의 심리적 욕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 53, 81-92, 공동(대표교신), 저자수: 2

    (2014.02) 체육교육 발전을 위한 체육계열 대학 교원의 역할과 과제,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18, 15-28, 단독, 저자수: 1

    (2013.11) 아동들의 신체활동을 높이기 위한 방법 및 전략에 관한 최신 동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18, 205-218, 공동(참여), 저자수: 3

    (2013.05) 대학 운동선수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탐색 의도 및 행동의 관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18, 175-190, 공동(대표교신), 저자수: 2

    (2013.03) 스포츠 스타 이미지와 중학생의 신체활동량 간의 관계에서 체육태도의 조절효과, 『한국체육학회지』 , 52, 107-116, 공동(대표교신), 저자수: 3

    (2012.12) 체육특기자와 체육계 대학생의 진로장애가 진로태도성숙과 진로포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 51, 165-178, 공동(대표교신), 저자수: 2

    (2012.11) 체육 성취상황에 따른 정서경험의 분류와 선행요인: 성취정서 통제-가치이론의 관점,『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3, 55-71, 공동(대표교신), 저자수: 2

    (2011.12) 시계열분석을 이용한 제주도 레저스포츠 관광객의 수요예측분석, 『한국스포츠학회』 , 9, 147-159, 공동(교신), 저자수: 3

    (2011.11) 웹기반 비디오 중심 수업분석활동 지원 시스템 개발 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육방법연구』 , 23, 799-825, 공동(교신), 저자수: 2

    (2011.11) 체육수업 속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기본적 심리욕구가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16, 41-53, 공동(제1), 저자수: 3

    (2011.10) 스포츠교육모형을 통한 중학교 표현활동 수업 사례, 『한국무용과학회지』 , 25, 1-18, 공동(교신), 저자수: 3

    (2011.08) ‘좋은 수업’ 의 관점과 특징에 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 간 중요도 인식차이,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16, 15-28, 공동(교신), 저자수: 3

    (2011.05)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암묵적 믿음과 지연행동과의 관계: 접근-회피 동기의 매개역할,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22, 19-33, 공동(교신), 저자수: 2

    (2010.07) 대학 운동선수의 완벽주의 성향과 운동스트레스 및 목표성향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 49, 153-165, 공동(교신), 저자수: 2

    (2010.02)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 공동체 의식, 협력학습 및 내적동기와의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21, 49-67, 공동(교신), 저자수: 2

    (2008.11) 체육계열 수험생의 입시스트레스와 분노 및 우울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 34, 1407-1419, 공동(제1), 저자수: 2

    (2007.05) 체육계열 대학생의 공격성이 우울 및 분노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 46, 43-54, 공동(제1), 저자수: 2

     

     

    <학술발표 및 회의>

     

    (2013.06) 체육교육자 양성 기관 대학교원의 책무와 과제, 『2013 전국소년체육대회기념 체육교육한마당』 , 3-9, 책임, 연구원수: 1

    (2013.06) 체육전공자 진로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방향, 『2013년도 한국 스포츠과학자 통합학술대회』 , 29-44, 책임, 연구원수 :1

    (2011.11) 청소년의 체육에 대한 태도와 결과기대, 신체활동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제 35차 운동사 워크숍 2011 추계 운동 학술대회』, 공동(교신), 연구원수: 2

    (2009.05) 일본 교사교육의 실제, 『한국 스포츠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체육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국제비교』 , 23-38, 단독, 연구원수: 1

     

     

     

     

    국외

     

    <논문, 학술발표 및 회의>

     

    (2016.04) The influence of Sports celebrity's image on Psychological desire and Exercise satisfaction in Leisure sports participants, 19, 4, 1193-1200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Tokyo』, 공동, 연구원수:4

    (2012.08) Sociodemographic Differences in Athlete Burnout and Its Relationship with Emotions, 『International Sport Science Congress , 책임, 연구원수: 3

    (2012.03) Students' Expectancy-Value Beliefs in Coeducational and Same-Sex Physical Education, 『2012 AAHPERD National Convention & Exposition』 , 공동, 연구원수: 3

    (2010.10) Effects of Preservice Teachers’ Sequential Behavior Feedback on Inappropriate Student Behaviors, 『National Olympics Memorial Youth Center (國立オリンピック記念靑少年センタ-, 3-1, Yoyogi Kamizono-cho,Shibuya-ku Tokyo, JAPAN』 , 공동(교신), 연구원수: 3

    (2010.08)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Implicit Beliefs of Ability, Approach-Avoidance Goals, and Task Procrastination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Si, Kangwon-Do』, 공동(교신), 연구원수: 2

    (2008.03) Cross-cultural comparisons of preservice teachers&apos; intentions toward teaching students labeled ADHD, 『AMER ALLIANCE HEALTH PHYS EDUC REC DANCE』 , 79, 공동(참여), 저자수: 6

    (2008.01)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on students' sociality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classes, 『AIESEP2008 World, Sport pedagogy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 연구원수: 3

    (2008.01) Effect of strategic grouping students satisfaction and enjoyment in physical education, 『AIESEP2008 World, Sport pedagogy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 연구원수: 3

    (2008.01) Analysis of physical self-concept between American and Thai college student, 『AIESEP 2008 World Congress, Sport pedagogy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 연구원수: 6

    (2008.01) Effects of implementing instructional technology on student involvement and learning in basketball units, 『AIESEP2008 World, Sport pedagogy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연구원수: 6

    (2007.02) Effectiveness of teachers' preventive management teaching stratenies on physical education gymnastics classes, 『AMER ALLIANCE HEALTH PHYS EDUC REC DANCE』 , 78, 공동(교신), 저자수: 1

  • Teaching

    준비 중입니다.

  • lab members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