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사이트맵
QUICK MENU

고려대학교 교수소개

Knowledge & Innovation

생명과학대학

Home > 생명과학대학 >생명공학부

소개

        이순영 교수

      Prof. Soonyoung Lee

 

    • About Professor
    • Curriculum vitae
    • Publication
    • Research
    • Teaching

  •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부교수

    국어교육, 독서작문교육 전공 (Ph.D.)

                                                                            

    연락처  :     02-3290-2344

    이메일  :     bichunn@korea.ac.kr

    연구실  :     운초우선교육관 624호

  • [학 력]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7년 8월 졸업, 학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2001년 2월 졸업, 석사)

    아이오와대학교(Univ. of Iowa) 언어교육전공 (2007년 12월 졸업, 박사)

               Language, Literacy, & Culture / Ph.D. (청소년 몰입형 독자 연구) 

     

    [소 속]

    2009년 9월 ~ 현재 :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재직 

     

    [활  동]

    한국독서학회 학술이사(2010년 ~ 현재)

    대학작문학회 연구이사(2010년 ~ 현재)

    국어교육학회 연구이사, 편집위원(2013년 ~ 현재)

    국립국어원 심의위원

    학교도서관진흥위원회 위원(교육부 산하)

    학교도서관발전위원회 위원(서울시교육청 산하)

    도서관운영평가위원회 위원(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산하)

     

     

     

  •  

    이순영·최숙기·김주환·서혁·박영민(2015). 『독서교육론』. 사회평론아카데미.

     

    이순영(2001). 언어 영재의 개념과 언어 영재 교육과정 구성에 관한 연구, 독서연구 6, 한국독서학회, 307-338.

    이순영(2006). 몰입 독서의 개념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국어교육 120, 한국어교육학회, 201-224.

    이순영(2006). 독서 동기와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 독서연구 16, 한국독서학회, 359-381.

    이순영(2006). 독서 동기와 몰입 독서의 영향에 관한 비판적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26, 국어교육학회, 403-425.

    이순영(2008). 독서와 정서, “문식성 교육 연구(노명완·박영목 외)”, 한국문화사.

    이순영(2008). 상징적 표상법의 이론과 실제, 국어교육학연구 32, 국어교육학회, 341-367.

    이순영(2010).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독자와 비판적 읽기, 독서연구 24, 한국독서학회, 87-110.

    이순영(2011). 읽기 연구의 최근 동향과 과제, 한국어문교육 10,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311-340.

    이순영(2011). 21세기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탐색: 미국의 ‘공통핵심기준’의 특성과 시사점 분석을 중심으로, 청람어문

                           교육 43, 청람어문교육학회, 7-35.

    이순영(2011). 텍스트 난도와 텍스트 선정에 관한 독자 요인: 초·중·고등학교 독자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한 시론, 독서연구 26,

                           한국독서학회, 61-96.

    이순영(2011). 교사들의 텍스트 유형별 선호와 인식 연구: ‘정보 텍스트’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42 국어교육

                           학회, 499-532.

    이순영·송정윤(2012). 중등 학교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현황 분석 연구, 독서연구 28, 한국독서학회, 290-318.

    이순영·최숙기·서민정(2012).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성취기준의 적합성 조사 연구, 독서연구 27, 한국독서학회, 322-

                            347.

    이순영(2013). 2011 개정 국어과 ‘읽기·독서’ 교육과정의 가능성과 한계, 독서연구 29, 한국독서학회, 161-185.

    이순영·권이은·김별희(2013). 인쇄 텍스트와 디지털 텍스트 문식 활동에 대한 초·중·고등학생들의 인식 연구, 교육종합연구 11(4),

                           교육종합연구소, 115-136.

    이순영(2014).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국어 교사들의 논평 연구: 추구하는 인간상, 목표, 내용 체계에 대한 논평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55, 국어교육학회, 49-76.

    이순영·김주환(2014). 대학글쓰기교육과 핵심역량에 대한 교수자들의 인식 연구, 작문연구 20, 한국작문학회, 135-163.

    이순영·권이은(2014). 스마트교육 시대의 읽기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조사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49(2), 국어교육학회,

                            35-60.

    김주환·이순영(2014). 학교 독서정책의 핵심 쟁점과 과제, 독서연구 31, 한국독서학회, 41-69.

    김주환·이순영(2015). 독서토론이 고등학생의 작품 이해에 미치는 영향, 화법연구 27, 한국화법학회, 37-65.

    이순영(2016). 초등학교 1학년의 설명문 쓰기 능력 연구: 취학 첫 학기 아동의 초기 문식성 발달의 관점에서, 한국교육과정평가

                           연구 19(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07-131.

    이순영(2016). ‘쓰기 막힘’의 이해와 연구를 위한 시론: 개념, 원인, 연구 범주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152, 한국어교육학회, 285-314.

    이순영·송정윤(2016). 중학생의 쓰기 막힘 경험에 대한 설문 연구(1): 쓰기 막힘의 기본 실태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28, 한국작문

                           학회, 123-153.

    이순영(2017). 읽기 이론의 역사적 변천과 함의: 1910년 이후 백 년 동안의 패러다임과 이론의 변화를 중심으로, 독서연구 43, 한국

                           독서학회, 213-242.

    이순영(2017).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설명글과 이야기글 쓰기 양상 연구, 청람어문교육 62, 청람어문교육학회, 67-94.

    이순영·유승아(2017). 초등학교 1학년생의 쓰기 발달 연구: 학기와 장르에 따른 양적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28,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93-108.

    이순영(2017). 아동복지시설의 독서 프로그램 조사 연구: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의 사례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63,

                           청람어문교육학회, 145-176.

     

  •       [연구 관심 분야]

         

               국어교육

      독서·작문·의사소통 교육, 교육과정·교과서·평가

               문해·독서교육

      기초 문식성, 독해, 독서토론, 정보텍스트(논픽션) 독해, 디지털 읽기

               청소년 문식성

      청소년 독자·필자의 특성과 정체성, 진로 독서

               독자 반응

      독자 특성, 독자 반응, 독서 동기와 몰입과 태도

               읽기쓰기 발달

      독자·필자의 발달, 읽기 부진 진단과 지도

               독서정책

      학교 도서관, 독서 운동, 독서교육 진흥

     

  • 사범대학 학부, 대학원, 교육대학원 전공 수업

     

    [세부 교과목명]

    독서교육론,  작문교육론,  화법교육론,

    국어교육론,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문식성연구,  국어교육연구방법론  외

     

     

  • 준비중입니다